관리 메뉴

bright jazz music

선형대수: 11. 벡터 그리기 (화살표 그리기) 본문

Math/선형대수

선형대수: 11. 벡터 그리기 (화살표 그리기)

bright jazz music 2022. 7. 30. 21:30

벡터 그리기

  • 다음의 벡터를 화살표로 그린다.

 

LaTeX 수식
$\vec a = \begin{pmatrix} 2 \\ 3 \end{pmatrix}$

 

파이썬에서의 벡터 그리기

  • matplotlib.pyplot 라이브러리의 quiver() 함수를 사용하여 화살표를 그린다.
  • quiver() 함수의 설정은 아래와 같다.
quiver(시작점의 x좌표,
       끝 점의 y좌표, 
       화살표의 x 성분,
       화살표의 y 성분,
       angles=화살표의 각도와 결정방법,
       scale_units=스케일의 단위,
       scale=스케일,
       color=화살표의 색)
       
       #벡터를 그릴 때는 x성분과 y성분으로 표현한다.

 

실습

#벡터로 화살표 그리기

import numpy as np
import matplotlib.pyplot as plt

#화살표 그리는 함수
def arrow(start, size, color):
    plt.quiver(start[0], start[1],
               size[0], size[1],
               angles="xy",
               scale_units="xy",
               scale=1,
               color=color)

#화살표의 시작점
s = np.array([0, 0])

#벡터
a = np.array([2, 3])			#세로벡터

arrow(s, a, color="black")

#그래프 표시
plt.xlim([-3, 3])
plt.ylim([-3, 3])
plt.xlabel("x", size=14)
plt.ylabel("y", size=14)
plt.grid()
plt.gca().set_aspect("equal")   	#가로세로비를 같게
plt.show()

 

원점을 시작점으로 하는 화살표로 그린 벡터

 

 

Comments